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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Z001] 보안 문자 코드와 펀치 카드 연금술에 대한 것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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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짜로 이 공략을 읽고 있는 사람 있어?? 아니면 전부 죽었으려나. 우리 말고 다른 사람이 살아서 이 게임을 하고 있을는지, 지금 이렇게 적고 있는 것에 누가 관심은 가져주는지 잘 모르겠어!
로즈가 뭔가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공략을 추가하라고 해서, 적고 있는 거야. 뭐 최소한 우리끼리 참고하기 좋을 것 같네. 데이브는 이걸 아마 읽지 않겠지만, 그 녀석은 바보에다 멍청한 말 엉덩이 같은 녀석이거든.
나는 캡처로그카드 뒷면의 이 이상한 코드가 무엇인지 마침내 알아냈어. 글쎄 어쩌면 항상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지, 하지만 스버브는 게임 내 목적을 위해 이 코드들을 이용하는 듯해. 캡처한 모든 아이템은 고유한 코드를 가져, 구멍 뚫린 카드는 후에 다른 기묘한 장치로 아이템을 만들어내거나 다른 아이템과 결합할 수 있지.
나는 이런 결론과 내 엄청난 해커 능력으로 이렇게 생각을 정리했어. 구멍 패턴은 기본적으로 비교적 간단한 암호화에 기반을 두고 있고, 캡처 코드를 2진수로 변환한 이후 그 2진수 패턴이 펀칭되는 것 같아. 1은 구멍을 뚫고, 0은 빈 구멍을 뚫지 않는 슬롯으로써 말이야.
그래서, 으으음... 이 테이블이 알아보기 쉬울거야.
0->0, 1->1, 2->2, 3->3, 4->4, 5->5, 6->6, 7->7, 8->8, 9->9
A->10, B->11, C->12, D->13, E->14, F->15, G->16, H->17, I->18, J->19,
K->20, L->21, M->22, N->23, O->24, P->25, Q->26, R->27, S->28, T->29,
U->30, V->31, W->32, X->33, Y->34, Z->35
a->36, b->37, c->38, d->39, e->40, f->41, g->42, h->43, i->44, j->45,
k->46, l->47, m->48, n->49, o->50, p->51, q->52, r->53, s->54, t->55,
u->56, v->57, w->58, x->59, y->60, z->
61
?->62, !->63
별난 문자가 있지 ! 와? 말이야 그리고 마지막에 63을 불러오잖아. 이런 별난 문자들이 있는 이유는 캡처 코드의 2진 표현은 0-63 범위에 있는 6비트이기 때문이야. (0~63=64 야, 즉 6비트 라는 거지.)
그래서 예를 들어 망치에 대한 캡처 코드는 "nZ7Un6BI" 야. 이제 천천히 봐보자 첫 번째 "n"은 49. 2진법에서 49는 110001. 이걸 모든 문자에 적용하는 거야.
n=110001 Z=100011 7=000111 U=011110
n=110001 6=000110 B=001011 I=010010
좋아... 그 패턴은 카드에 펀칭 될 거야. 하지만...
비트는 다음과 같이 네 개의 열, 위에서 아래로, 왼쪽에서 오른쪽으로, 배열돼.
1 0 1 0
1 0 1 0
0 0 0 1
0 1 0 0
0 1 0 1
1 1 1 1
1 0 0 0
0 1 0 1
0 1 0 0
0 1 1 0
1 1 1 1
1 0 0 0
그리고 카드에 구멍은 이런 모양이겠지:
와 진짜 구리다, 그래도 이걸 보며 떠오르는 게 있지.
그래 두 개의 아이템을 합치고 싶으면, 그냥 그 두 개의 카드를 겹쳐버리면 돼. 그 두 개의 카드는 각각이 똑같이 뚫려 있는 구멍만 표시 될 거고, 일종의 비트 논리곱 연산과도 같아. 그리고 그 새로운 패턴은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코드를 줄 거야.
예를 들어서 망치 코드 (nZ7Un6BI) 와 포고 라이더 코드(DQMmJLeK)는, 126GH48G라는 구멍이 줄어든 새 코드를 줄 거야. 이 새로운 구멍 패턴은 포고 망치를 만들었어, 이게 얼마나 짱이였는지 너는 짐작도 못 할걸. 그리고 나는 논리합 연산으로 아이템을 합치면 어떻게 될지도 궁금해졌어. 그러니까 합친 카드에서 구멍이 줄어드는 게 아니라 늘어난다면. 이 패턴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 구멍 뚫린 카드가 되지 않을까!! 마치, 두 개의 코드가 한 카드에 있는 것처럼. 시간 되면 한번 실험해 볼 만한 것 같아.
하지만 이건 모든 면에서 이상한 점이 있어. 먼저, 구멍 슬롯은 전부 48비트잖아, 그러니까 거의 300조의 코드가 있다는 거야.
300조는 엄청나게 크잖아! 하지만 이 코드의 아이템은 네가 상상할 수있는 모든 아이템들을 포함하는 거거든, 그럼 갑자기 이 수가 그렇게 커 보이지 않지!
구멍 뚫린 카드에는 많은 조합이 있지만, 결합한 모든 아이템은 분명 중복도 있 을거야. 구멍이 하나도 뚫리지 않은 빈 카드(논리곱)를 생성해내거나, 전부 구멍 뚫린 카드(논리합)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지. 그러니까 여기에는 쓸모없는 조합이 많을 거고, 그 쓸모없는 조합들은 똑같은 패턴이 되겠지.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총과 원자폭탄같이 완전 망해버리는 거랑 그냥 구둣주걱과 섞인 화분게 같은 패턴 일 수도 있지!!!!! 이상한 거야.
그리고 결합한 아이템들은 언제나 "오리지널" 아이템들보다 더 많은 구멍을 갖거나 구멍을 좀 덜 같거나 하는 것 같아. 이 그리고 이상하고 직관에 반대되게도 좀 더 복잡한 객체는 좀 더 간단한 패턴을 가져 흠 이제 됐지.
하지만 만들어진 것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이 시스템에 틈이 될 수 있어. 그러니까 네가 복잡한 아이템과 그 아이템에서 간단한 아이템을 "추출"하길 원한다면, 네가 원하는 패턴을 도출하기 위한 몇 가지 알고리즘이 있거나, 적어도 가능성을 축소할 수 있을 거야. 비트 스펙트럼의 양쪽 끝의 간단한 패턴을 통해서, 하나의 멋진 아이템을 꺼낼 수 있지 않을까. 누가 알겠어.
제이드한테 물어볼까 해, 해커 능력이 없어도 제이드는 이런 걸 정말 잘하거든. 아쉬운 점은 제이드를 보기 힘들다는 거야. 제이드 이 글 읽었으면 네 생각을 나한테 알려줘!